KDT 수업/Python

26. DAO, DTO, VO

니니는 진짜 전설이다 2023. 3. 22. 15:59

형광펜 쳐둔것만 기억하면 돼요!

1. DAO(Data Access Object)

  • DataBase의 data에 접근하기 위한 객체로 직접 DataBase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삽입, 조회, 변경, 삭제 등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
  • DataBase 접근을 하기 위한 로직과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기 위해 사용

✔️ 비즈니스 로직

  •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처리를 수행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일부
  • 데이터의 입력, 수정, 조회, 삭제 및 처리 등을 수행하는 각종 처리를 의미
  • 유저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, 유저가 원하는 행위를 잘 전달하기 위해 짜여진 코드 로직

 

2. DTO(Data Transfer Object)

  • 데이터 전송(이동) 객체라는 의미
  • 로직을 가지지 않는 순수한 데이터 객체이며 getter/setter메소드만 가진 클래스를 의미

 

3. VO(Value Object)

  • Read-Only 속성을 가진 오브젝트
  • DTO와 유사하지만 VO는 setter를 가지고 있지 않아 값을 변경할 수 없음
  • DTO는 인스턴스 개념이라면 VO는 리터럴 개념
  • DTO는 Layer간의 통신 용도로 사용하는 객체이며, VO는 특정한 비즈니스 로직의 값을 담는 객체

 

4. DAO, DTO를 활용한 단어장 만들기

 

# DTO 역할의 클래스

class Words:
    def __init__(self, eng, kor, lev=1):
        self.eng = eng
        self.kor = kor
        self.lev = lev

    def setEng(self, eng): 
        self.eng = eng

    def getEng(self):
        return self.eng 

    def setKor(self, kor): 
        self.kor = kor

    def getKor(self):
        return self.kor

    def setLev(self, lev): 
        self.lev = lev

    def getLev(self):
        return self.lev  


    def printWord(self):
        print(f'단어: {self.eng}, 뜻: {self.kor}, 레벨: {self.lev}')
word = Words('apple', '사과', 1)
word.printWord()
>> 단어: apple, 뜻: 사과, 레벨: 1

word.setLev(2)
word.printWord()
>> 단어: apple, 뜻: 사과, 레벨: 2
# DAO 역할의 클래스

class WordsDao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elf.datas = []

    def insert(self, word):
        self.datas.append(word)

    def update(self, word):
        for i in self.datas:
            if i.getEng() == word.getEng():     # 기존의 저장된 단어와 수정할 단어가 같다면 
                i.setKor(word.getKor())       # 기존의 저장된 뜻에 수정할 단어의 뜻을 설정
                i.setLev(word.getLev())

    def search(self, eng):
        for i in self.datas:
            if i.getEng() == eng: 
                return i 

    def selectAll(self):
        return self.datas

    def delete(self, word):
        self.datas.remove(word)
# Service를 담당하는 클래스 

class WordsService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elf.dao = WordsDao()

    def insertWord(self):
        eng = input('단어를 입력하세요: ')
        kor = input('뜻을 입력하세요: ')
        lev = input('레벨을 입력하세요: ')
        word = Words(eng, kor, lev)
        self.dao.insert(word)


    def printAll(self):
        datas = self.dao.selectAll()
        for i in datas:
            i.printWord()

    def searchWord(self):
        eng = input('검색할 단어를 입력하세요: ')
        word = self.dao.search(eng)
        if word == None:
            print('찾는 단어가 없습니다')
        else:
            word.printWord()

    def editWord(self): 
        eng = input('수정할 단어를 입력하세요: ')
        word = self.dao.search(eng)
        if word == None:
            print('수정할 단어를 찾지 못했습니다')
        else:
            kor = input('새로운 뜻을 입력하세요')
            lev = input('새로운 레벨을 입력하세요')
            word = Words(eng, kor, lev)
            self.dao.uppdate(word)

    def delWord(self):
        eng = input('삭제할 단어를 입력하세요')
        word = self.dao.search(eng)
        if word == None:
            print('삭제할 단어를 찾지 못했습니다')
        else:
            self.dao.delete(word)
# View 역할을 하는 클래스

class Menu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elf.service = WordsService()

    def run(self):
        while True:
            try:
                menu =  int(input('1.등록하기 2.출력하기 3.검색하기 4.수정하기 5.삭제하기 6.종료하기'))
                if menu == 1:
                    self.service.insertWord()
                elif menu == 2:
                    self.service.printAll()
                elif menu == 3:
                    self.service.searchWord()
                elif menu == 4:
                    self.service.editWord()
                elif menu == 5:
                    self.service.delWord()
                elif menu == 6:
    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except:
                print('다시 입력하세요')
start = Menu()
start.run()

 

5. MVC 패턴

  • 디자인패턴 중 하나
  • M(Model), V(View), C(Controller)의 약자
  • 사용자가 view를 통해 controller를 조작하면 controller는 model을 통해 데이터를 가져오고, 그 정보를 통해 시각적인 담당을 하는 view를 다시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됨
  • Model:
    • 애플리케이션의 정보, 데이터를 나타냄
    •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있음
    •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지 말아야 한다
    •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 함
  • View:
    • 텍스트, 체크박스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냄
    •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됨
    •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함
  • Controller
    • 데이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함
    • 모델이나 뷰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함
    •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 함
    •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하게 된다

✔️ 디자인 패턴

  • 프로그램이나 어떤 특정한 것을 개발하는 중에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정리해서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적용하여 쓸 수 있는 것을 정리한 "규약"을 통해 형태로 만든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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